역할을 수행해 보는 놀이로서, 아동 자신의 주체성을 기반으로 하여 주어진 역할을 창조적으로 수행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사회적 적응력 향상, 문제 해결 능력 등 아동의 느낌, 생각, 행동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Ⅱ-2. Role Play의 장⦁단점
놀이’
소진덕: 정신질환자의 심리치료법으로 활용되다가 여러 기업경영분야에 이용
Ladousse:역할놀이(Role-Play)를
‘Role’ 과 ‘Play’로 이분하여 정의
Shaftel 부부: 내용 영역을 탐구하는 도구, 하나의 그룹 문제 해결 방법으로 묘사될 수 있는 방법
장점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피
자
역할놀이가 순조롭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평소 여러 교과의 수업에서도 역할놀이 활동을 자주 접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Ⅱ.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종류
1. 상황 역할극(situational role play)
교사는 사전에 현실 생활과 같은 상황을 설정한 후 역할 카드를 준비하여 학습자에게 나
교수 모형에도 적합하다.
Littlewood(1983)는 역할놀이는 실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교실 안으로 유입하여 목표언어의 사실적 의미를 습득하기 때문에 외국어 학습에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하였다. 또한 역할놀이를 단순모방과 기계적 방법에 의한 상황을 행하는 ‘역할 분담(role-making)’
역할극)의 정의와 구성
역할놀이는 Fannie Shaftel과 George Shaftel 부부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이들은 20년 동안 일상생활에서 성실함, 정의감, 애정 등의 민주적 이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가르쳐 왔다.
역할놀이를 교실에서 사용할 때는 역할놀이의 통찰력을 길러 주려는 방법이기보다
롤플레이(영어역할놀이, 영어역할극)의 정의
의사 소통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 활동 중의 하나인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역할을 맡아 수행하며 해결책을 제시하는 활동이다. Littlewood(1983)는 역할놀이는 실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교실 안으로 유입하여 목표언어
역할 부여, 학생의 말・행동・표정에 대한 관찰과 결과를 학습 내용과 목표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준비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의의
Role-play는 상호작용(Interaction activity)의 한 형식이다. 역할놀이는 학습자에게 언어사용과 관련된 역할을 가상으로 부여하
Spolin에 의해 즉각적 반응성, 실제성, 자연스러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배우 훈련에 사용되었던 역할놀이는 Shaftel에 의해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Paulston이 상정한 것처럼 역할놀이는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등이 핵심적 구성 요소이다.
학습 내용이 언어 사용에 관한 것일
상호 도움을 얻게 한다.
역할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또한, 역할의 개념은 역할놀이 모형의 중심적인 이론적 토대이기도 하다. 역할놀이란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 보는 투사적인 방법이라고 하였고,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인물처럼 행동하는 역할의 가작화, 고정된 사물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한 가지 사물이 다른 사물로 대체되는 사물의 가작화, 그리고 행위대상이 자신에게서 다른 대상에게로 변화하는 행위 대상의 변화 등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